코칭계에 최초로 비고츠키를 소개하고 접목해보려 합니다.
비고츠키는 교육학과 심리학에 큰 발걸음을 남긴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고객의 자각과 성찰을 이끌어내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. 그 모든 것을 다 인정하면서도 “언/어/(말)”가 핵/심/ 도/구/라는 것에 주목합니다. 사고와 언어의 관계를 이해한다면 코칭 고/객/과 코칭 기/술/에 대한 이해와 성과가 더욱 향/상/될 것입니다.
이 책 읽기 모임의 목표는 [사고와 언어(생각과 말)]의 관계를 이해하고 코칭 현장에 접목하는 이론 획득과 실제 경험 축적에 있습니다.
1. 읽을 책: 마인드 인 소사이어티(Mind in Society)
2. 운용 방식(각 회당 2시간 이내)
2.1 오프라인 (합정역 3번 출구 부근 <디어 라이프 카페> 세미나실) https://goo.gl/WejkEk
2.2 구글 클래스룸에서 모임 관련 공지 및 결과물 공유
2.3 최소 4명, 최대 8명으로 구성 (3명일 때 모임 취소)
2.4 발제: 참가자가 돌아가면서 시행
2.4.1 발제 ==> 상호 질문과 상호 토론 ==> 코칭 적용 연습
3. 참가비 (기본 무료이지만 동기부여를 위한 규칙 준수해야 함)
3.1 매회 1만원을 주최자에게 입금
3.2 블로그, 유투브, 페이스북, 인스타그램, 카카오 스토리, 밴드 등 아무 종류나 SNS에 소감이나 요약문 등을 올리고 링크를 주최자에게 보냄
3.3 이 경우에 입금된 금액을 환불
4. 총 7회기 진행 / 매우 월요일 오후 2시 (4월 26일 첫 시작)
1회: 편집자 서문, 비고츠키의 생애
2회: 후기 (발달의 개념, 교육적 시사점, 비고츠키의 역사·문화적 접근)
3회: 06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, 07 발달에서 놀이의 역할
4회: 08 문자언어 이전의 과정
5회: 01 아동 발달에서의 도구와 상징, 02 지각과 주의의 발달
6회: 03 기억과 사고에 대한 통제력, 04 고등심리 기능의 내면화, 05 방법의 문제
7회: 서론
첫 숟가락에 배부르지는 않을 겁니다. (= 코칭과 직접 연관성을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.) 두번째 차려진 식탁까지는 가야할 겁니다. (= 처음 읽기는 비고츠키 전반에 걸친 이해일 것이고, 두번째 책으로 예상하고 있는 [사고와 언어]를 읽는다면 조금 더 실전 적용하는 느낌이 될 것입니다.)
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, 참여 응답이나 추가 질문은 카카오톡 ID: karlobyun으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'코치 코칭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코칭의 효과성 (0) | 2020.05.19 |
---|---|
감정 (단어) 분류 및 연관표 (0) | 2020.05.09 |
80년대와 나 1회차 : 80년 광주 민주 항쟁 (0) | 2020.04.22 |
성격 유형론을 생각하는 내 마음 (0) | 2020.04.17 |
모멸과 굴욕 (0) | 2020.04.07 |